본문 바로가기
WEB&WAS/Apache Tomcat

WAS) WAS에 대한 이야기 (4) - WAS의 종류

by LILO 2021. 7. 31.
반응형

WAS(Web Aplication Server)의 종류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솔루션을 위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모든 솔루션들은 크게 2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오픈소스이냐 상용 솔루션이냐 이 부분을 말합니다.

 

 

오픈소스 WAS

 

Jetty, Apache Tomcat 등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겠지만 국내에서 오픈소스 WAS 솔루션은 Apache Tomcat과 WildFly을 많이 사용합니다.

 

 

Apache Tomcat

 

Apache 재단에서 기본으로 Web Server 기능을 포함한 Web Application의 역할도 하는 솔루션입니다.

이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떄문에 기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솔루션의 단점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벤더의 지원이 없다는 점입니다. 

장점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릴리즈되고 많이 사용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도 레퍼런스가 많습니다.

 

 

 

WildFly

 

 

JBoss.org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WAS입니다. 

기존에 JBoss는 상용 버전인 JBoss-EAP, 오픈소스인 JBoss Community로 나뉘었습니다.

 

추후에는 JBoss Community의 이름이 WildFly로 바뀌었습니다. 이 WildFly는 JBoss-EAP와 거의 비슷합니다. 

OS로 비교하자면 RHEL과 CentOS 정도로 비슷합니다.

 

WildFly 역시 벤더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JBoss와 비슷하므로 일부 기업체에서는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용 WAS (Enterprise WAS)

 

상용 WAS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 가려고합니다. 

일단 벤더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케이스 오픈(SR)을 올려서 벤더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상용 WAS는 오픈소스인 Tomcat을 커스텀마이징해서 튜닝한 제품도 존재합니다.

확실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벤더사의 Documents를 보고 해당 솔루션에 대한 역량을 길러야 합니다

즉, Tomcat을 먼저 공부하고 상용 WAS를 접하게되면 다소 쉽게 접할 수 있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아래 3가지의 상용 WAS를 많이 사용합니다. 

 

 

JBoss-EAP

 

 

RedHat에서 제공하는 WAS로 WildFly의 상용버전입니다. 외국계 상용 WAS 중에서는 JBoss가 국내에서는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설치 방법은 jar 파일을 이용한 GUI 설치, 바이너리 형식의 설치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는 바이너리 형식의 설치가  편하기 떄문에 zip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의 단점이 있다면 비쌉니다.

그리고 JBoss Documents의 경우는 WAS를 어느 정도 안다는 가정하에 쓴 Documents로 보이기 떄문에 Tomcat을 이용하거나 구글링을 이용해 JBoss 혹은 Tomcat에 대한 구조를 파악한 후 읽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Oracle WebLogic

 

 

Oracle에서 제공하는 상용 WAS입니다.

Tomcat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용 제품중 최고의 안전성을 자랑하고 Clustering도 단순 세션만이 아닌 JMS, Datasource, Dynamic 등을 지원합니다.

매니저 콘솔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이 많아서 다소 접근면에서 뛰어난 편입니다.

 

이도 단점이 있습니다. 금액이 타 WAS 제품에 비해 비쌉니다.

Oracle DB와 같이 비싼만큼 값어치를 하는 제품이라고 알려져서 재정적인 부분이 여유롭다면 고려할만한 제품입니다.

 

설치방법은 주로 jar를 이용한 GUI 환경에서의 설치를 많이들 사용합니다.

Oracle DB에 비해 CLI 설치(Slient 설치)가 간단한 편이니 초기 구축 대수가 많다면 Slient 설치를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JEUS

 

 

 

국내 기업인 TmaxSoft(티맥스)에서 제공하는 상용 WAS입니다. 

Tomcat과 유사한 구조이며 현재 관공서 및 국내 공공 기관에서는 이 솔루션을 많이 사용합니다.

 

JEUS의 장점은 국내 기업이기 때문에 빠른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티맥스라는 기업의 장점일 수도 있는데 WAS의 기본적인 내용에 있어서 레퍼런스를 상당히 많이 공유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파라미터 설정에 대한 설명 및 권고, WAS 용어들에 대한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Apache Tomcat을 공부하면 모든 솔루션을 다룰 때 크게 무리가 없겠다는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의 WAS 솔루션을 다룰 수 있으면 모든 WAS에 접근할 때 유리하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기업체에서 Tomcat이 오픈소스라서 운영서버에 사용하기 부담스럽다면 JBoss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JBoss는 레퍼런스가 나름 많은 편이기도 하고 상용화 제품으로 벤더사의 지원을 받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JBoss를 도입시 아래의 구조로 환경을 구성하면 비용 절감을 많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운영: JBoss EAP (상용화 제품)

- 개발: WildFly (오픈소스)

 

추가로 운영 서버에 도입할 모든 SW는 Stable 버전으로 도입을 하는 것이 안전성 면에서 좋기 때문에 해당 내용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